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사를 앞두고 계신다면 체크할 사항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사 전 한 달의 시간을 두고 이사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사할 때 워낙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알기 쉽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첫째, 이사 가기 전 안 입는 옷, 신발 등 정리하기

한 곳에 몇 년을 거주하셨다면 아마도 불필요한 짐들이 많기에 필요 없는 짐들은 한 달 전부터 미리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나 입지 않은 옷들은 미리 정리하셔서 기부하거나 수거함에 버려도 되지만, 헌 옷을 수거해 가는 업체도 있습니다. 키로수만큼 옷의 중량을 재어서 돈으로 줍니다. 자신의 편한 날짜와 시간에 부탁을 드리면 방문해 주십니다.

방문하여 버릴 옷을 미리 정리해  두셨다면 ,저울로 무게를 재어 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헌 옷, 신발, 가방만 수거대상입니다) 신발 중에서도 운동화, 구두, 샌들을 되고  (크록스, 털신, 장화, 롱부츠등은 제외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이 모든 무게는 20kg 이상이어야만 수거가 되고,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평균적으로  약 30kg 기준으로 12,000원 정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둘째, 폐가전이나 가구등 무료수거 업체 이용하기

 

 

 

폐가전이나, 가구등을 미리 정리해 두시는것도 이삿날 번거워움을 줄이는 방법이라 하겠습니다.

폐가전이나 가구등는 아주 낡거나 사용을 못할정도이면 스티커를 구매하여 버리는 방법도 있지만, 무료로 수거해 가는 업체도 있습니다. 폐가전 방문수거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재활용 센터사이트에 접속하시고 예약을 하시면 방문을 해드립니다. 폐가전의 경우는 성능을 위해 사용되는 비철이나, 금, 은, 구리등 고가로 거래가 되기도 합니다.

폐가전 무상방문 수거 사이트 서비스는  수수료 없이 지정된 장소까지 운반을 안 하더라도 수거기사가 직접 내방을 해 수거해 간다고 하니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폐가전제품무상방문서비스 홈페이지
페가전 무상방문 수거사이트

 

 

배출예약시스템에서 폐가전 무료수거는 아래의 접수절차를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를 활용해서 전수(배출예약)를 하시고, 개인정보동의, 예약(배출정보), 확인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콜센터 운영안내 - 1599-0903 평일 (월 ~ 금) 08:00~18:00, 휴무일 <매주토, 일요일, 근로자날, 설, 추석연휴, 신정, 공휴일>

 

 

배출예약시스템 절차방법
배출예약시스템 접수 절차단계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셋째, 각종 공과금 및 관리비 정산하기

주택의 종류에 따라 전기요금, 도시가스, 수도요금등은 정산 방법이 다릅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관리사무소에서 한 번에 정산받으시면 되고, 단독주택이나, 빌라, 원룸 등은 직접 모든 것을 정산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요금은 인터넷 접수방법  국번 없이 123번으로 전화하여 해지한 후 전기 검침기의 앞 4자리 숫자를 상담원에서 불러주면 됩니다. 요금정산이 바로 되기 때문에 납부할 가상계좌은행을 문자로 받으시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한국전력공사사이버지점 홈페이지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 에 접속하시고 로그인하시면 이사정산 원스탑처리를 클릭하시어  안내에 따라 카테고리와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요금을 볼 수 있습니다. 은행선택, 가상계좌가 나오면 해당계좌로 입금 후 영수증을 출력해 놓으시면 됩니다.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도시가스의 경우는 이사하기 3일~4일전에 미래 전화하셔서 이사당일 시간을 예약해야 됩니다. 이사당일 기사는 가스레인지와 도시가스관 연결된 부분을 분리한 후 도시가스관 끝쪽에 가스가 새지 않도록 잘 봉인해 줍니다. 이때 철거비용은 현금정산이기 때문에 계좌이체나, 현금 등을 미리 준비하시면 됩니다. 단, 원룸 등은 기본옵션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당일에 도시가스 계량 검침 후 정산해 주시면 됩니다.

삼천리 도시가스 1544-3002 , 전화하시어 검침번호 4자리를 불러주시고, 문자로 요금과 은행계좌번로를 받으시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삼천리

 

www.samchully.co.kr

 

수도요금은 빌라 같은 경우만 해당사항입니다. 지역별로 상· 하수도 관련 사업본부가 다릅니다, 관할 지역의 상·하수도 사업본부 전화번호가 따로 있기 때문에 지역이름 치시고 상수도사업본부라고 검색창에 치시면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이사당일까지의 검침숫자를 불러주시고 은행계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또한 새로 이사하는 주소에도 도시가스를 새로 설치해야 하므로 관할사업본부가 틀리면 114에 문의해서 미리 예약을 해두셔야 가스렌지를 당일 날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벨브, 출장비등 요금이 별도 부과됨 )

 

 

넷째, 이삿짐 상태 체크하기

이사가 완료되기 전 고가의 가구나 물건 등은 미리 사진을 찍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이사 후 흠집이 나거나 파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포장이사의 경우 냉장고 정리까지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소한의 식재료만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무더운 여름에 이사하신다면 냉동,냉장고의 상태를 유지할수 없기 때문입니다. 세탁기의 경우에도 반드시 물을 빼야 합니다. 세탁기에 연결된 수도꼭지를 모두 잠근 후 세탁기 아래배수호수를 분리시킨 다음 세탁기 전원을 켜고 탈수를 3분 정도 맞춰 돌리시면 물이 다 빠진상태가 됩니다.

 

 

 

다섯째, 가전제품 설치는 미리 예약해 놓기

새 가전제품이라면 이전설치를 이사업체에 맡길 경우 흠집의 우려가 있으므로 미리 해당 가전업체에 설치신청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의 경우 해체정도만 부탁하시고 해당 가전업체에 설치를 의뢰 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여섯째, 이사 후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신청하기

이사를 맞히셨다면 14일 이내에 전입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하지 않을경우 과태료 5만원이 부과됩니다. 관할 주민세터에 직접 신청하거나 민원(정부 24시)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시 보증금에 대한 권리를 지킬 수 있는 수단은 확정일자, 보통 전입신고와 동시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잠깐, 월세로 계약하는경우는 근로자가 (총급여액 5,500만원이하)는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을 받으실수가 있으니, 이점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할것입니다.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란?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단족세대주 및 일정요건의 세대원 포함)로서 총급여액이 7천만원이하인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가 국민주택규모의 주택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 주

junga0330.com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이사하는날 빼먹으면 안되는6가지

반응형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